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제 학교 선택 시 이건 꼭 체크하세요.

by 성장하는 앤 2024. 1. 25.

주재원, 이민 등으로 해외로 나가게 되면 아이들의 학교가 제일 걱정입니다. 

한국의 교육시스템과 다른, 즉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시스템의 학교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죠. 

 

국제학교 성공적인 선택방법

아래의 방법은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선택 시 참고사항으로만 생각해 주세요. 

 

1. 아이에 맞는 국제학교 어떻게 찾지? 

쉽게 생각하세요 어느나라로 진학하실 계획이신가요?

아이가 희망하는 대학이 어느나라인지를 고려해서 학교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대학으로 선택할 것인지, 한국 특례를 목표로 할 것인지에 따라 학교선택이 달라집니다. 

물론 교육과정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IB과정이나 A레벨, AP 과정과 같이 커리큘럼에 대한 선택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미국대학 진학을 염두해두고 영국계 학교를 다닌다거나, 영국대학으로 진학을 염두에 두면서 미국계 학교를 다닌다면 입시에 앞서 준비해야 할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목표하는 대학을 염두해두고 학교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한국학생들의 입결을 고려해 보자. 

국제학교는 많은 나라의 아이들이 모이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해당국가의 아이들이 가장 많겠죠. 

이때 전체 입결뿐 아니라 한국학생들의 입결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해당 학교에서 한국 학생들이 얼마나 성적을 내고 대학을 가고 있는지는 학교에서의 한국학생들에 대한 분위기를 읽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싱가폴 국제학교에 다니는 지인의 아들이 고학년임에도 불구하고 타 국제학교로 전학을 했습니다. 

이유는 중국계 친구들에게 점수를 몰아주는 경향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해당 국가의 아이들에게 점수를 몰아주는 학교도 있습니다. 이점도 염두에 두시고 학교 대학진학률을 체크할 때 꼭 한국학생들의 진학률도 함께 체크해 주세요. 

 

3. 입학후 학교에 직접 문의하세요. 

학교의 커리큘럼이 궁금하다면 직접 학교에 문의하세요. 

고학년의 경우 클럽활동과 대외활동도 중요한대요.

이때 카운슬러 담당자와 친분을 유지해 놓으면 기회를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학교 측과 소통하는 건 가장 빨리 학교에 흡수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전학생이라고 챙겨주지 않아도 적극적으로 찾아가고 필요한 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비영어권 학생을 위한 영어프로그램 

모국어가 아닌 이상 아무리 한국에서 준비를 해도 부족한 부분이 있기 마련입니다. 비영어권 학생을 위한 ESL 프로그램의 운영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학교마다 ESL 프로그램의 퀄리티가 상당히 다르므로 이 부분도 함께 체크되어야 합니다. 

 

5. 학교의 규모와 환경

작은 학교는 아이들을 세밀하게 관리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규모가 큰 학교는 다양한 리소스를 아이들에게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의 아이의 성향에 맞게 학교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학교의 국적비율도 체크해봐야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학교에 얼마나 다양항 국적와 문화의 학생이 있는지 특정국가의 아이들이 집중되어 있지 않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재원으로 많이 나가는 인기 학교의 경우는 한 반에 한국아이들이 절반 가까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해외에서 한국을 경험하고 올 수 있습니다. 

 

6. 학비 및 추가 비용

국제학교의 학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또한 학비 외에 스쿨버스, 런치,  ESL 프로그램(선택), 트립, 기부금(학교에 따라 다름)의 비용이 추가 발생됩니다. 모든 경비를 한 번에 놓고 따져보세요. 학비 외의 기타 비용도 적게는 5백만 원에서 1천만 원하기 때문에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학교를 보내면 그에 따른 기타 튜터 비용도 발생할 수 있으니 예산에 맞는지 정확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픽사베이 제공

한국 국제학교도 있습니다. 

해외에도 한국에서 인가한 한국 국제학교가 있어요.

한국정부가 설립하고 학국교육부가 운영하는 학교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한국 커리큘럼을 따르게 됩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것도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대학으로 진학할 경우 진학이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국제학교 진학으로 인하여 영어공부에 집중하느라 혹은 영어가 미흡하여 학습을 따라가지 못해서 학습공백이 발생하는 아이들도 꽤 많습니다.

해외로 간다고해서 꼭 국제학교만이 답은 아니니 아이의 성향과 현재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